기업에서 전자민원 업무를 위한 정부기관 이용과 은행에서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공동인증서의 종류, 이의 발급기관 및 전자민원을 처리하는 각각의 기관마다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는 여러가지입니다.
특히 회사의 대표자 입장에서 관련 업무를 누군가에게 위임할 경우 다른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이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에서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는 범용기업, 은행기업 및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3가지로 구분되는데 범용인증서는 하나의 인증서만으로 모든 전자민원과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은행기업 공동인증서의 경우 나라장터 입찰을 제외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는 국세청 관련 전자세금계산서 및 민원업무에만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 범용 공동인증서와 함께 거래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과 동시에 OTP를 발급받아 업무를 처리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필요에 따라 회사의 (일부)업무를 직원에게 위임하거나 외부에 위탁하기 위해서는 금융기업과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추가로 발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이러한 공동인증서를 발행하는 기관은 6개가 있으며 발급기관과 유효기간에 따라 20 – 40 %의 비용 할인도 제공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메일로 요청해 주시면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의 경우, 법인의 대표가 직원에게 회사의 관리업무와 금융업무를 위임할 경우 범용기업 공동인증서를 맡기기에는 부담스러울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에는 거래은행에서 기존의 인터넷 뱅킹에 새로운 사용자 아이디를 추가하고, 동시에 OTP와 은행기업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전자민원 기관에 따라 업무를 위임하면서 거래은행의 기업 뱅킹에서 범용기업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은행기업 공동인증서의 금융이체 관련한 권한과 이체 한도를 설정하여 통제와 이체 전 최종 확인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계법인에 법인의 기장업무와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 등을 위탁할 경우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만들어서 이러한 업무만 처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관리업무 위임/위탁에 따른 공동인증서 활용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메일로 요청해 주시면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법인 대표가 창업 초기에는 본인이 전자민원과 급여이체 등의 업무를 직접 처리하지만 회사가 성장하면서 직원 수가 늘어나고 매출이 증가할 경우 전담 관리직원을 고용하거나 회계법인 또는 외부에 관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자금 이체 등의 업무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공동인증서의 용도와 권한 설정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면 업무 부담을 줄이고 회사의 비즈니스에 집중하면서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민원 관련하여 기관에 따라 공동인증서를 반드시 등록하여 사용,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 관리자의 ID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에 최종 단계에서 공동인증서로 인증 및 공동인증서 없이 관리자의 ID와 비밀번호로만 업무 처리가 가능한 경우 등 통일된 기준 없어, 갑자기 업무 담당자가 퇴사하는 만일의 경우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윙은 위와 같은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객사의 여러가지 관리와 자금 이체 업무 등의 리스크를 최소화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론 업무를 위탁하더라도 금융업무의 경우 고객사 대표님이 통제 가능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윙과 함께하시면 간단한 거 같지만 회사 성장에 따라 늘어나는 여러가지 관리업무와 이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 수급 등의 어려움을 저 멀리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는 점점 늘어나는 구독 서비스들을 어떻게 관리하여 불필요한 비용의 낭비를 막고, 그땐 필요했으나 지금은 필요 없는 구독 서비스를 제 때 해지하는 등의 "구독 서비스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